SDU 로고 SERVICE
TOP

탐정학과

학생 인터뷰

자막보기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장애인시설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는 최은총입니다.
재판에서 의뢰인들이 자료 불충분으로 패소하지 않도록 증거를 수집하는 법무법인 사무장 우승화입니다.
저는 글로벌 공인중개사로서 중개법인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차연신입니다.
저는 건설업에서 감리시험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종광입니다.


탐정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부동산은 아무래도 자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한번 실수로 피해규모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하기 이전에 심층있게 분석도 하고 그런 피해나 문제점 등을 예방하고 또 사후에 해결점을 찾고자 심도 깊게 공부하기 위해서 탐정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탐정학과를 졸업을 하게 되면 탐정사 자격증을 얻게 된다는 점이 너무 좋아서 진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건설산업 현장은 간단한 사고부터 사망 사고까지 많은 위험이 존재해요. 사고의 문제점을 알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사건의 실마리를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 탐정이라 감리일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입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표로 있는 강원도민야구단선수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선수 은퇴 후 진로에 대한 것이었는데 그 고민 중 선택한 것이 탐정과 경비지도사였습니다. 운동선수들에 맞는 직업군이고 기본적으로 체육 지도사 자격증과 야구 심판 자격증을 가지고 은퇴하는 선수들을 만들기 위하여 체크하던 중 서울디지털대학교 탐정학과 학사과정이 개설되었다는 정보를 지인을 통해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람을 탐색하고 사람에 대한 관심이 되게 많은 편인데요. 탐정이란 업무자체는 사람에 대해서 조사하고 또 사실관계를 탐색하는 그런 업무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탐정학과가 본업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탐정과 법률은 접점이 많습니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건데요. 다만, 사무 법인에서는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며 법의 테두리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면 탐정은 좀 더 자유롭게 자료를 수집할 수 있죠. 탐정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을 법률 사무소에도 적용했으면 더 증거를 수집하는 폭도 넓어지고 생각의 폭이 넓어져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업무영역이 훨씬 더 많이 넓어졌다는 점에서 좀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고요. 또 주변의 사람들에게 컨설팅 상담을 할 시에도 탐정의 시각에서 좀 더 관점을 심도있게 바라봄으로써 사람들에게 심층있게 컨설팅을 하다보니 더욱 더 신뢰감을 주는 것 그 점이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탐정을 잘 알면 사건 분석을 잘해서 실종사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잘 할 수 있고 건설현장에 드론을 이용해 안정관리뿐만 아니라 사고 시 드론으로 구조물 사진을 찍어 그걸 보고 사건의 경위를 알 수 있어 본업에 도움이 많이 돼요.

예를 들자면, 제가 이번에 미아 가출인 조사실무 수업을 들었는데요. 18세 미만 아동 정신 자폐 지적장애인들 그리고 치매환자들의 지문과 사진 신상정보 등을 사전에 등록해 주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이용인과 보호자들에게 그 정보를 알려드리기도 했습니다.


탐정학과를 다닌 후 달라진 점?
탐정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관심을 가지다보니 인류가 추구하는 가치, 사회보장제도에 대해 다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좀 더 인간이 안전할 수 있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게 됐습니다.

사람들이 탐정학과 그게 뭐하는 곳이냐고 많이 호기심을 가지세요. 저는 그때마다 탐정사가 전문 분야에서 어떤 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조사사 업무이다라고 설명을 해 주곤 합니다. 점점 탐정의 시각으로 탐정의 관점으로 바라보다 보니까 본업도 더욱 더 충실하게 되고 많은 점들이 달라지게 된 것 같습니다.

늘 살아오던 패턴과 방향들 그리고 시야가 고정이 되어 있었는데 탐정학과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서 법과 그리고 탐정 실무, 증거 수집 방법에 대해서 학습을 하고 또 배우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더 넓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그 동안 탐정이 가벼운 직업, 어두운 직업, 거친 직업으로 평가를 받아왔지만 서울디지털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이미지가 생겨 탐정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본업을 살리면서, 전문성을 더 높이고, 수익 창출 폭은 더 넓게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누구나 탐정이 될 수 있다는 거죠.


셜록 홈즈를 꿈꾸고 있다면?
서울디지털대학교 탐정학과에 지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