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군경소방상담전공

문의전화
02-2128-3218
이메일
mpfcounsel@sdu.ac.kr
학과 홈페이지

군, 경찰, 소방 등 국가직 공무원 관련 심리상담 전문가를 키우는 학과

자막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군경소방상담 전공주임을 맡고 있는 이지영 교수입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부는 상담교육의 오랜 역사와 온라인 대학 최초의 심리상담센터, 저명한 대학의 박사학위와 한국심리학회가 공인한 상담심리전문가, 임상심리전문가를 소지한 교수들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상담심리교육을 고집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설된 군경소방상담 전공은 대표적인 국가직인 군인, 경찰, 소방직 세 가지 직역 상담 영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설립된 전공입니다.

세 가지 영역의 특수 심리상담이 무엇을 말하는지 궁금하시죠?
첫째, 군상담은 군복무 병사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예방하고 부적응 문제를 다루는 전문 심리상담 분야로서, 현재 국가에서 군 부대에 배치하고 있는 병영생활 전문 상담관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둘째, 경찰상담은 크게 경찰, 범죄자, 피해자 가운데 누구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먼저 경찰 업무를 시행하면서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겪는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심리건강과 심리적 어려움을 다루는 전문 경찰상담, 다음으로 교정 시설 및 관련 시설의 범죄자 및 재소자들이 사회에 적응하여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교정상담, 마지막으로 피해자들의 심리적 피해를 회복하도록 돕는 피해자 심리상담이 있습니다.
최근 법무부에서 해바라기 센터 등을 두어 피해자들의 심리적 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돕고 있지요.

셋째, 소방상담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소방관들의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즉 외상을 다루고 치료하는 트라우마 상담에 초점을 둡니다.

최근 국가에서 소방관들의 심리적인 건강을 위해 소방상담에 많을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이처럼 군경소방상담 전공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일하는 군, 경찰, 소방 세 가지 국가 조직 내의 군인, 경찰관, 소방관들을 대상으로, 관련한 특수 분야의 성격을 고려하여 심리상담 능력과 코칭 역량을 육성하여 접근할 수 있는 전문 심리상담사를 키우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우리대학 총장명의의 군상담사, 경찰상담사, 소방상담사 수료증을 취득하게 되고, 교육과정을 통해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그리고 상담심리사 등의 공인된 전문 상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갈수록 심리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심리상담이 필요한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데요. 군 상담, 경찰상담, 소방상담 분야에 관심을 갖는 분들은 지원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