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대학원 진학안내

대학원 학사안내

수업 /재학연한 및 수업시간

수업연한이라 함은 학점 이수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을 말하며, 일반대학원과 전문대학원은 4학기(2년) 이상, 특수대학원은 야간제가 2년 6개월, 계절제가 3년 이상이다.

재학연한은 수료학점 이수를 완료해야 하는 최대한의 기간을 말하며,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석사과정은 3년, 박사과정은 5년, 석.박사통학과정은 7년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보통 각 특수대학원의 재학연한에는 제한을 두지 않으며, 휴학기간은 재학연한에 포함하지 않는다.

일반대학원과 전문대학원의 수업시간은 주간 수업이고, 특수대학원은 야간수업이다. 특수대학원의 경우 주2회 수업에 18:30 ~ 19:50 / 20:00 ~ 21:20이 대다수이다.

휴학/복학 및 자퇴/제적

휴학 및 복학

휴학은 보통 1학기 단위로 하며, 2개 학기 이상 초과할 수 없고, 통산 4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단, 군복무로 인한 휴학기간은 별도) 복학의 경우는 대부분 휴학기간이 만료되거나 휴학사유가 소명한 때에 복학하여야 하나, 학교에 따라서는 휴학기간이 만료되는 날로부터 가장 먼저 도래하는 학기의 해당 기준 수업일수 이전에 복학을 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자퇴 및 제적 퇴학

자퇴 및 제적 퇴학을 원하는 학생은 총장의 허가를 얻어 퇴학할 수 있으며, 제적의 경우는 보통 자퇴한 자, 납입금을 소정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휴학기간이 경과하여도 복학하지 아니한 자, 재학연한 내에 수료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자, 징계에 의하여 제적처분을 받은 자 등에 해당되면 제적한다.

수료학점

학교마다 다르나 대부분 석사과정은 2년 과정에 24학점 이상 이수, 박사는 2년 과정에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편입학제도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전공과 대학원 선택의 기회 제공 등 선택권 확대의 취지를 살리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경우 학과 적응을 위해 대학원 편입학제도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경험자에게 듣는 것이 좋다.

제도안내

진학과 관련하여 한 가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편입학 제도이며 최근에는 대학원 과정의 편입을 허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어서, 일단 대학원에 입학한 후 다른 대학원으로 편입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가 있다. 같은 계열인데 다른 학교를 원하거나 전공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싶을 경우 대학원 편입을 할 수 있으며, 편입학 모집 시기는 학교마다 다르긴 하나 보통 일반 대학원 전형보다 한 두달 정도 빠르다. 주로 서류전형과 구술시험, 대학 및 대학원 성적 등으로 해당 학년도 입학정원에서 재학생 수를 제외한 결원 수를 선발한다. 현재 재학하고 있는 대학원에서 다른 대학원으로 재입학을 하는 경우에는 같은 계열일 경우 전 대학원에서 이수했던 학점을 인정해주기도 한다.

준비요령

전형방법은 대학원에 따라 매우 상이하므로 아래의 일반적인 내용 이외로 세부 전형방법은 각 대학원 모집 요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학원 편입학 전형 정보

대학원편입학전형확인,전공확인,전공선택 항목으로 내용을 알 수 있는 표

대학원 편입학 전형 확인

서류심사(200)

대학 및 대학원 성적, 그 밖에 학과에서 정하는 사항

구술시험(100)

전공에 대한 지식,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전공에 대한 적성 및 그 밖에 학과에서 정하는 사항

전공확인 학교 특성상 과마다 나뉘어져 있는 세부 전공이 조금씩 상이.해당 학교의 담당 교수들을 보면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대학원 모집 요강에 각 과의 세부 전공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음과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개최하는 모집요강 세미나에서도 알 수 있고, 각 학교의 홈페이지의 교수 소개란이나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자 정보에서 관련 교수들의 세부전공을 확인해있음.
전공선택 전공 선택 시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더 깊게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에 대해 기초지식을 좀 더 알아보고 정하는 것이 좋음.
각 학과사무실로 문의